홈 목자 가이드라인
서로 돌아보아 사랑과 선행을 격려하며 모이기를 폐하는 어떤 사람들의 습관과 같이 하지 말고 오직 권하여 그날이 가까움을 볼수록 더욱 그리하자.
(히브리서 10:24-25)
 
홈 사역의 목적과 비전:
 
홈 사역은 예수님의 꿈과 비전을 이루기 위하여 존재한다. 홈은 산호세 온누리교회의 소그룹 공동체로서 하나님의 말씀과 성령의 인도하심을 따라 이 땅에 하나님 나라의 공동체를 세우고 잃어버린 영혼을 구원하고 그들을 제자로 만들어 세상 모든 민족이 구원 받는 것을 보기 위하여 존재한다.
 
홈 목자의 사명과 비전:
 
홈 목자의 사명(Mission): 건강하고 생명을 주는 소그룹을 인도하는 것. 홈을 통해 영혼을 구원하고 사람들을 제자가 되게 하는 것.
 
홈 목자의 비전(Vision): 생명을 주는 건강한 소그룹을 통해 믿지 않는 영혼들을 구원하고, 그들을 섬기고 본을 보임으로 제자가 되게하고, 또 다른 건강한 소그룹을 인도하는 목자가 되게 하여, 하나님의 나라가 온 땅에 가득하고 세상 모든 사람이 구원 받게 하는 것. (하나님 나라의 확장과 만민 구원).
 
1부: 홈 모임의 기본원리 (Basic Principle of HOME Meeting)
 
1.홈(H.O.M.E.)이란 무엇인가? (홈의 정의)
홈 모임(H.O.M.E. – House Church Of Ministry and Evangelism)은 산호세 온누리 교회의 소그룹 모임이며 작은 단위의 가정 교회입니다.
 
2. 소그룹의 중요성
소그룹은 모임의 종류면에서 볼 때, 대그룹(대예배)과 일대일과 함께 교회를 세워가는 주요 세가지 기둥 중에 하나입니다.
 
3. 홈은 왜 하는가? (홈 모임의 목적)
소그룹에서 우리는 서로를 진정으로 알아가고 서로 격려하고 돌아봄으로 개인적으로 성장하고 또한 공동체로서 성장을 경험하게 될 것입니다. 홈 모임의 목적은 친밀한 교제, 영적 성장, 제자훈련, 그리스도 복음의 효과적인 증거 입니다.
 
초대교회에는 성전에 모이는 대 예배 뿐 아니라 가정에서 모이는 소그룹이 있었습니다.
 
그들이 사도의 가르침을 받아 서로 교제하고 떡을 떼며 오로지 기도하기를 힘쓰니라. 사람마다 두려워하는데 사도들로 말미암아 기사와 표적이 많이 나타나니 믿는 사람이 다 함께 있어 모든 물건을 서로 통용하고 또 재산과 소유를 팔아 각 사람의 필요를 따라 나눠주며 날마다 마음을 같이 하여 성전에 모이기를 힘쓰고(대 예배) 집에서 떡을 떼며(소그룹) 기쁨과 순전한 마음으로 음식을 먹고 하나님을 찬미하며 또 온 백성에게 칭송을 받으니 주께서 구원 받는 사람을 날마다 더하게 하시니라.
(행 2:42-27)
 
예수님도 세상에 계실 때 소그룹의 제자들을 데리고 다니셨고 그들을 제자로 훈련하셨습니다.
 
또 산에 오르사 자기가 원하는 자들을 부르시니 나아온지라. 이에 열둘을 세우셨으니 이는 자기와 함께 있게 하시고 또 보내서 전도도 하며.
(막 3:13-15)
 
소그룹은 대그룹에서 줄 수 없는 친밀함, 인격적 만남, 소속감을 줍니다. 우리가 주님의 제자로서 성숙하기 위하여 소그룹은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소그룹은 인격의 변화와 성숙이 일어날 수 있는 최고의 장소입니다.
 
철이 철을 날카롭게 하는 것 같이 사람이 그의 친구의 얼굴을 빛나게 하느니라.
(잠 27:17)
 
또한 소그룹에는 주님의 임재가 있습니다. 주님을 만날 수 있는 장소입니다.
 
두세 사람이 내 이름으로 모인 곳에는 나도 그들 중에 있느니라.
(마 18:20)
 
4. 홈 모임에서는 무엇을 하는가? (홈 모임의 내용과 방법)
홈 모임에서는 4W를 합니다.
4W는 Welcome, Worship, Word, Works의 첫 글짜입니다.
홈 모임 안에서는 친교, 찬양(예배), 말씀, 사역이 이루어져야 합니다.
이제 이 네가지를 하나 하나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1. Welcome (환영, 교제의 시간)(20분 혹은 50분)
 
홈 모임을 시작하기 위하여 준비하는 시간. 홈원들이 도착하여 홈 모임이 시작되기까지의 시간입니다. 이때 오시는 홈원들을 환영하고 차나 과일을 나누면서 교제합니다(20분).
저녁 식사를 하는 경우에는 함께 모여 식사를 같이 합니다(50분).
홈 모임이 시작된 처음에는 목자의 집에서 목자가정이 먼저 섬기는 것이 좋습니다. 권위는 섬김으로부터 옵니다.
 
너희중에 누구든지 크고자 하는 자는 섬기는 자가 되고 으뜸이 되고자 하는 자는 모든 사람의 종이 되어야 하리라. (막 10:43-44)
 
다과 만 할 경우는 20분, 식사를 할 경우는 50분정도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2. Worship (예배의 시간)(15분)
 
홈 모임이 본격적으로 시작되는 시간입니다. 찬양과 경배를 통하여 하나님을 예배하는 시간입니다. 우리의 모든 가치(Value)를 하나님 앞에 돌려드리는 순간입니다. (참고: Worship이라는 말의 어원= ‘가치를 돌려 드린다’는 의미)
 
시간은15-20분 정도로, 두세곡 정도가 좋습니다. 생명의 삶에 나오는 찬송이나 (지난 주일에 예배 중에 드렸던) 경배와 찬양곡을 사용합니다. 홈원 중에 은사가 있는 분에게 찬양 인도를 부탁해 보십시오. 기타나 피아노, 키보드 등 악기도 사용하십시오. 찬송가와 경배와 찬양곡을 적절히 사용하십시오. 홈 원 중에 찬양(예배)담당자를 세우시면 좋습니다.(업무 분장의 원리!)
 
3. Word (말씀 공부의 시간)(60분)
 
생명의 삶에 나오는 교재(나눔식 소그룹)를 가지고 하나님의 말씀을 함께 공부하고 나누는 시간입니다. 이 시간의 인도자는 목자 혹은 준비된 인도자 입니다. 이 성경공부 인도를 위하여 매주 수요일 오후 7시 30분에 목자성경공부(마하나임)가 있습니다. 그리고 토요일 오전 7시 30분에 목자들은 이 모임에 나오셔서 먼저 교역자와 함께 전체 성경공부 후 마을장과 함께 소그룹으로 모여 성경을 공부합니다.
 
말씀 공부의 실제
 
모든 공부(배움)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는 겸손(한 마음)입니다.
 
교만이 오면 욕도 오거니와 겸손한 자에게는 지혜가 있느니라.
(잠 11:2)
 
준비
 
– 실제적이며 사소한 것에도 관심을 가져야 합니다.
   – 자리를 잘 배치하고 조명을 알맞게 해서 모든 사람들이 서로를 잘 볼 수 있게 하고 편안한 분위기를 조성합니다.
   – 환기는 잘 되는지 점검하세요.
   – 정한 시간에 시작하고 끝내십시오.
– 목자들은 모든 홈원들이 “생명의 삶”을 이용하여 매일 큐티를 하도록 도와줍니다.
– 큐티 방법을 모르는 분들을 큐티 학교를 추천하십시오(새가족 반 다음 코스로 열림).
– 목자(인도자)가 할일:
   – 먼저 목자 자신이 그 주의 나눔을 철저히 준비합니다. 문제를 읽어보고 생각해보고 자신의 생각을 적어 오십시오. 그리고 더 깊은 나눔을 위한 보충질문을 준비할 수 있으면 준비하십시오.
   – 홈 목자 성경공부(마하나임 성경공부)에 꼭 참석하십시오(수요일 저녁 7시 30분, 친교실, 토요일 오전 7시 30분 새가족환영실). 홈 목자 성경공부는 목자의 영성과 성장을 위한 시간입니다. 홈모임이 없는 주간에도 참여하십시오.
 
– 홈원들이 할 일:
   – 홈원들도 그 주에 나눌 과를 집에서 미리 준비하고, 반드시 답을 적어 오도록 합니다.
   – 목자나 홈원이나 성경공부의 성패는 바로 이 개인적으로 말씀앞에서 준비한 시간에 달려 있습니다. (준비한 만큼 은혜를 받습니다. 그 은혜는 신앙성장의 밑거름이 됩니다.)
 
– 아무리 좋은 성경공부 교재라도 본인이 준비가 없으면 건성으로 지나갑니다. 반면에 아무리 단순교재라도 미리 준비하고 오면 큰 은혜받게 됩니다.
준비가 부족하면, 나눔의 주제 및 성경본문과 상관 없는 다른 이야기로 갈 수 있습니다.
– 준비물: 성경, 찬송, 생명의 삶. (없는 사람들을 위하여 여분의 책을 1-2권 준비하거나 혹은 교재를 복사하여 둡니다.)
 
실행
 
들어가기
 
찬양으로 시작합니다.
좋은 찬송가나 혹은 경배와 찬양곡을 한 두곡 부릅니다. 생명의 삶에서 추천하는 찬양을 드려도 좋습니다. 이때 악기를 사용하면 더욱 좋습니다. 피아노, 키보드, 기타 등.
기도를 드립니다.
그 날의 나눔을 위하여 기도합니다. 목자나 부목자 혹은 홈원 중에 한 사람이 기도하게 합니다. (이 기도는 간단하여야 하며 성령님께 우리의 마음을 열어주시고, 말씀을 깨닫고 적용할 수 있는 힘을 달라고 기도합니다.)
 
삶 나누기
 
주간 큐티 나누기(옵션):
한 주간의 큐티를 나누면서 구체적으로 적용한 말씀을 나누거나,
한 주간 하나님이 나와 어떻게 함께 하셨는지 나눌 수 있습니다. (감사 나눔, 일상 나눔 등 ) 곧 바로 성경공부로 들어갈 수도 있습니다.
주의사항: 목자의 리더십은 부족해도 안되고 지나쳐서도 안됩니다.
리더는 혼자 발언은 독점하거나 혹은 한 두 사람이 너무 많이 말하지 않도록 주의하며 모든 홈원들이 골고루 읽고 대답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이는 나눔식 소그룹을 위한 아주 중요한 원칙입니다. 리더도 혼자 발언을 독점해서는 안됩니다.
 
말씀 나누기
 
본문 읽기
성령안에서 오늘의 본문을 함께 읽습니다. 2번 읽어도 좋습니다.
배경 이해하기
리더나 부리더 혹은 홈원들 중 한 분에게 읽게 합니다.
본문 이해하기
본문에서 빈칸에 알맞은 단어를 찾아 기록하고 그 의미를 생각해 보세요.
 
묵상하고 기록하기
 
묵상 포인트
묵상포인트를 리더나 부리더 혹은 홈원들 중 한 분에게 읽게 합니다.
나에게 주신 메시지
각자가 성경을 이해한 것을 바탕으로 나에게 주신 메시지를 기록하고 나눕니다.
 
적용하기
 
적용하기 질문을 읽고 서로 나눕니다.
 
하나되어 기도하기
 
리더의 인도하에 말씀을 적용하며 함께 기도합니다.
주어진 기도문으로 그리고 나의 기도문을 작성해서 기도합니다.
 
말씀 나눌 때 주의할 사항:
 
말씀을 나눌 때 항상 하나님의 생각과 계시가 드러나는데 촛점을 맞추십시오. 사람들의 생각이 하나님의 생각이나 계시를 제한하지 않도록 이끌어 나가십시오.
모든 홈원들의 생각이나 나눔을 존중하는 분위기가 되게 하되 성경이 말하는 주제와 너무 동떨어지면 말씀이 무어라 하는가에 촛점을 맞추십시요.
 
리더가 주의할 점:
 
홈원이 나눈 후에 충고를 하거나 결론을 내리려 하지 마십시오.
모든 홈원들이 말씀 나눔에 참여할 수 있도록 격려하여 주시고 한 두 사람이 나눔의 시간을 독점하지 않도록 분위기를 만들어 가십시오.
 
대화와 나눔 중의 위기 대처에 대하여
 
말씀 공부 중 어느 특정한 사람의 생각이 주도적, 혹은 비판적으로 모임을 이끌어 갈 경우 목자가 지혜롭게 다른 주제로 넘어가십시오. 비판은 전염성이 강하여서 사람들의 생각을 혼란케 하며 홈 모임을 어렵게 합니다. 비판적인 흐름이 계속되는 홈은 홈이 와해되거나 홈원들이 교회를 떠나는 경우가 있습니다. 항상 긍정적인 말과 말씀으로 돌아가십시오.
사람에 대한 인신공격이나 다른 사람의 생각에 정면 도전하는 언어들이 나올 경우 서로에게 상처가 되지 않도록 자연스럽게 목자의 리더십을 발휘하십시오.
성경 중심이 아닌 다른 세상적인 주제나 자신의 생각이 주요 주제가 될 경우에는 말씀으로 빨리 돌아가십시오. 만약 그 시점의 사회적, 정치적, 경제적 이슈 등이 부각 될 때는 그 문제를 ‘중보기도의 제목’으로 삼고 기도하시기 바랍니다.
 
4. Works (사역하는 시간)(15분)
 
성경공부가 끝나면 같이 기도하는 시간을 가집니다. 기도가 곧 사역입니다.
Cf. 성 베네딕트(6세기): 서유럽 수도회의 아버지
“기도가 노동이요, 노동이 곧 기도다.”
 
1) 기도 사역: 홈 모임 시간에
 
기도는 하나님 나라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사역입니다.홈 모임시 마다 목자는 VIP카드를 준비해 놓고 홈원들이 작성하도록 도우십시오. 그리고 그들을 위해 함께 기도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교회의 기도제목과 세상의 기도제목, 홈에서 후원하는 선교사님들의 기도제목을 가지고 같이 기도하시기 바랍니다.
 
2) 전도의 사역 (Ministry of Evangelism): 홈의 가장 중요한 목적 중 하나는 “영혼구원” 입니다.
 
홈 모임시에 기도하던 VIP들을 홈 모임에 초대하십시오. 홈 VIP초청잔치를 시도해 보시기 바랍니다. 교회에 바로 나오기 어려워 하는 사람들을 가정에서 하는 홈 모임에는 나오는 경향이 있습니다.친해진 후에 그들을 교회 예배에 초청하십시오. 혹은 가까이 있는 교회 VIP잔치에 초청하십시요. 새로운 생명이 탄생하는 홈이 되시기를 바랍니다.
 
봉사 (Ministry of Service)와 전도/선교: 홈 모임 밖에서
교회안의 여러가지 봉사(사역)와 교회 밖의 봉사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도록 인도하십시오.
 
교회 안 봉사: 홈원들로 하여금 한 사람이 한가지씩 봉사(사역)에 참여 하도록 격려해 주시기 바랍니다.
(예: 주차안내, 예배 안내, 교회 청소나 음식 준비, 주일 학교 교사, 성가대 등, 일대일 양육자, 미디어등 각 부서원 등) 사역요람 책자 참조.
 
교회 밖 봉사: 홈 리스 봉사, 장애우 봉사, 라 비다 니뇨스 등.
“행함이 없는 믿음은 죽은 것이니라”(야고보서 2:26)
 
선교 (Ministry of Mission):
지역 선교: 지역에 있는 사람들을 섬기고 전도하는 것은 곧 지역 선교입니다.
해외 선교: 홈원들과 함께 선교사님들을 위해 기도하면서 단기 선교를 계획해 보십시오. 또한 선교지에 계신 선교사님들에게 사랑과 정성을 담은 편지와 선물을 보내드리시기를 바랍니다.우리의 작은 편지와 선물이 선교지에 있는 선교사님들에게는 매우 큰 격려와 위로가 됩니다.
방문 선교사 섬기기: 홈에서 후원하는 선교사가 방문했을때 홈원들과 같이 만나고 간증을 듣고 격려하는 기도 모임을 가지시기 바랍니다.
“오직 성령이 너희에게 임하시면 너희가 권능을 받고 예루살렘과 온 유대와 사마리아와 땅 끝까지 이르러 내 증인이 되리라”(행 1:8)
 
5. 광고 (5분)
이 시간에는 전체 교회의 주요 광고를 전달하는 시간입니다.또한 다음 모임 시간과 장소를 미리 알려줍니다.
 
6. 폐회 (Closing)
대표기도나 혹은 주기도문으로 기도하며 모임을 마칩니다.
전체 시간은 두시간 반(150분)에서 세 시간(180분)으로 제한 하시기 바랍니다.
홈 모임의 시작과 끝을 적절하게 하지 않으면 어떤 홈원들에게는 다시 오기를 꺼리게 만들수도 있습니다.
 
2부: 홈 모임의 여러가지 이슈들 (Various Issues of HOME Meeting)
 
목자의 영성
 
영성이란 우리의 모든 삶과 생각이 나 중심에서 하나님 중심으로 바뀌는 것입니다. 진정한 영성을 가지기 위하여 아래의 사항이 필요합니다.
개인적으로 매일 하나님과 만나는 큐티시간을 가지십시요. 영성은 흐르는 것이기 때문에 여러분의 영성은 홈원들에게 드러나게 되어있습니다. 목자의 사역이 쉽지않습니다. 그래서 목자의 영성이 중요합니다. 기도와 예배 훈련등을 통하여 늘 자신을 채우는 일이 필요합니다.
긍정적인 생각과 언어를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목자의 교회관이 너무 중요합니다. 교회와 지도자들에 대한 생각은 자신의 영성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항상 긍정적인 마음과 태도를 유지하시기 바랍니다.
홈 모임전에 충분한 말씀준비를 하십시요. 개인적으로는 매일 큐티를 하시면 자연스럽게 그 주간의 말씀준비가 될것입니다.그리고 홈 사역부에서 실시하는 목자성경공부(마하나임)에 꼭 참여하십시오.
 
목자의 기본 역할
 
홈의 목양 책임자:
목자는 담임 목사님을 대신하여 작은 가정 교회인 홈을 목양하는 평신도 목회자입니다.
“그가 어떤 사람은 사도로, 어떤 사람은 선지자로, 어떤 사람은 복음 전하는 자로, 어떤 사람은 목사와 교사로 삼으셨으니(주셨으니), 이는 성도를 온전하게 하여 봉사의 일을 하게 하며, 그리스도의 몸을 세우려 하심이라.”(엡 4:11-12)
홈 원들의 가정 심방 및 홈원들의 교회 양육 과정의 참여를 권유합니다.
매주 한번씩 전화로 홈원들 대화하고 그들의 상황을 살핍니다.
“네 양 떼의 형편을 부지런히 살피며 네 소 때에게 마음을 두라.”(잠 27:23)
홈 식구에게 어려움이나 문제가 생길 때 마을장(장로님)과 교구장(담당 목사님)에게 알립니다.
홈이 성장하면 분가해 나가도록 부목자를 세우는 일을 합니다 (마을장과 상의, 마을장은 홈사역부, 교구장 목사와 상의).
홈 모임이 있은 후에는 홈원들의 기도제목과 특이사항, 그리고 건의사항을 웹홈관리(home.onnurisj.org)를 통하여 “목자주간보고서”에 기록합니다. 홈모임이 없었던 주간에는 홈원들의 주일 출결을 확인합니다.
(목자주간보고서를 보는 사람들, 마을장, 홈사역부, 교구장, 담임목사)
홈 원들이 다 못 모이더라도 정한 날에 꼭 모임을 가지는게 좋습니다. 두 가정이 모이더라고 취소하지 말고 모이시기 바랍니다.
(자주 홈모임을 연기하시거나 skip하시면 홈의 다이내믹이 약해지고 홈모임에 대한 기대감도 사라집니다.)
 
성경공부 인도자:
성경공부를 인도하는 목자들(혹은 인도자들)을 위하여 매주 수요일 저녁 7시 30분에 목자성경공부(마하나임)이 있습니다.(저녁식사는 7시부터 준비됩니다) 목자성경공부는 먼저 전체로 모여 교역자와 함께 공부하고, 후에 소그룹으로 모여 마을장의 인도에 따라 나눔식으로 공부합니다. 그 후에 목자들이 자기의 홈모임에 가서 홈모임을 인도합니다.
준비 없이는 좋은 리더가 될 수 없습니다. 모든 목자들은 자신을 위하여 또한 홈원들을 위하여 목자 성경공부(마하나임)에 꼭 참여해 주시기 바랍니다. 홈모임이 없는 주간에도 참석하시기 바랍니다. 만일 사정으로 자신이 참석하지 못할 때에는 부목자나 그 주에 성경공부를 인도할 홈원을 대신 보내셔도 됩니다(Back up Plan). 목자성경공부에 피치 못할 사정으로 못 오신분들을 위하여 토요일 오전 7시 30분에 새가족환영실에서 토요반을 진행합니다.
 
부목자의 역할
 
부목자는 목자의 동역자이며 홈을 분가할 때 목자가 될 예비 목자입니다.
부목자의 역할은 다음과 같습니다.
목자 부부를 위해 중보기도합니다.
목자가 목자성경공부(마하나임)에 참여할 수 없을 때 대신 참석하고 그 주간 홈 모임의 성경공부를 인도합니다.
홈 모임시와 친교시에 적극 참석하여 목자 부부를 돕습니다.
각 홈원들과도 주중 안부 전화나 이메일의 연락으로 친밀하여 홈이 건강히 서 가도록 하는데 촉진제 역활을 합니다.
목자 부재시에는 목자를 대신하여 홈원들을 살피고 돌아봅니다.
부목자는 홈목자의 동역자로서 돕는 자 입니다. 홈리더인 목자를 먼저 항상 세워 주시고 목자의 도움 요청시, 적극 협력 하십시오. (협력시, 기도로 지혜를 구하며 목자 보다 앞서지 않도록 합니다.)
홈에서 일어나는 어떤 일의 결정이나 사항에 대해서 홈 목자의 권위를 항상 존중 해 주십이오.
홈의 바나바사역을 섬겨주세요. 새롭게 홈에 배정된 가정이 있으면 바나바 사역부와 협력하여 그 가정이 홈에 잘 적응할 때 까지 목자와 협력하여 섬겨주세요.
* 주의 사항: 혹시 목자의 인간적인 연약함이나 목회실에서 권면하는 방향에 위배되는 모습이 보일 경우, 홈원들과 나누지 마시고, 먼저는 기도하면서 홈 목자와 솔직한 대화를 하시고, 그래도 어려움이 지속될 경우 홈사역부장이나 마을장, 담당목사(교구장)에게 나누어 주세요.
 
모임 장소에 대해
 
홈이 시작되면 처음에는 가능하면 목자 집에서 모이도록 합니다. 목자가 먼저 집을 개방하고 섬기는 모습을 보여줄 수 있습니다. 홈원들은 목자의 말 보다도 목자의 삶을 통하여 더 많은 영향을 받을 것입니다. 그 후에는 각 가정에 돌아가면서 모이도록 합니다.
가정을 오픈하기 힘든 홈원들은 자기 차례에 교회에서 모이셔도 됩니다.
 
음식에 대하여
 
음식은 간단하고 정성스럽게 준비합니다. 음식 준비로 너무 많은 신경을 쓰지 않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별한 계기가 있는 경우(생일, 돌, 백일 등) 준비하시는 분의 의사를 존중해 줍니다.
 
연합홈에 대해
 
교회안의 다른성도들과의 교제의 폭을 넓히기 위하여 한 학기에 2회는 다른홈과 연합으로 모일 것을 제안합니다. 그러면 교회 안에 다른 성도들과 사귈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입니다.
 
홈 안에서 조심해야 할 문제들
 
홈모임 안에서 나눈 홈식구들의 나눔에 대해서는 비밀을 꼭 지키십시오. 건강한 홈의 속 깊은 나눔을 위해서는 서로의 신뢰가 절실히 필요합니다.
홈 안에서 이해 관계가 있는 금전 거래는 금합니다.
(예: 돈을 빌리거나 꾸어주는 것. 투자를 요청하는 것, 다단계판매, ‘계’를 하는 것 등).
좋은 의도로 시작했을지라도 문제가 생기면 시험에 들게 되고 교회생활과 신앙생활에 큰 피해를 입게 됩니다. 교회안에 홈에서는 서로의 영적 성장과 격려를 목표로 삼으시기 바랍니다. 어려운 사람이 있으면 드러나지 않게 서로 도와 주시기 바랍니다. 목자 혼자 해결하기 어려운 일이 있으면 마을장, 홈사역부장이나 교구장과 상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홈모임의 중심
 
홈 모임은 개인의 사조직이 아닙니다. 항상 그리스도 중심, 교회 중심, 교회에 소속된 홈 모임이 되게 하십시오.
홈 모임외에 무절제한 만남과 교제는 서로의 영적 성장에 방해가 될 수 있습니다. ‘절제’는 성령의 열매입니다 (갈 5:22-23).
 
홈의 Life Cycle: 홈은 아래와 같은 과정을 거칠 수 있습니다.
 
서로를 알아가는 단계: 서로에 대한 호기심이 있고 모임에 대한 열정이 있다.
허물이 발견되는 단계: 만남이 반복되면서 홈원들에 대한 약점이 보이기 시작한다.
인간적으로 가까워지는 단계: 약점과 장점을 알아가면서 인간적으로 더욱 친밀해 진다.
영적인 문제를 나누는 단계: 인간적인 교제를 넘어 서로의 기도제목을 나누고 영적인 문제를 나누는 시기이다.
분가의 단계: 생명이 있는 것은 항상 배가가 이루어진다. 홈도 생명이 있는 공동체이므로 새로운 식구들이 늘게 되고 이제는 또 하나의 ‘생명을 주는 홈’으로 나누어져야 할 때이다. 잘 준비된 상태라면 이때 부목자는 목자가 되어 새로운 홈을 책임지는 영적 리더로 서는 때이다.
 
기타 (Miscellaneous)
 
홈 목자의 명칭: 목자, 목녀 대신에 ‘목자’로 통일 (‘남편 목자’, ‘아내/부인 목자’로 부를 수 있음). 부목자, 부목녀 대신 ‘부목자’로 통일.
홈안에서 호칭은 은혜스럽게; “ㅇㅇ집사님”, “ㅇㅇ 형제, ㅇㅇ자매” 등으로 부르시기 바랍니다. 특히 영어권 이름을 가진 지체들에게도 똑같이 존칭해 주시길 바랍니다.
(“야”, “너”, “길동아” 등으로 부르시는것은 안됩니다.)
성별이 다른 홈원을 도울경우 다른 동성과 함께 도우시기 바랍니다.
홈 모임에서 함께 여행이나 캠핑을 갈 경우 장난성 도박이나 음주를 금합니다.
홈 단위로 여행을 갈 때는 마을장, 홈사역부 혹은 교구장(목사님)에게 미리 알려 주시기 바랍니다. 또한 홈 여행중에라도 주일에는 가까운 교회에 가거나 혹은 자체로 주일 예배를 드리시기 바랍니다. (이때 헌금 순서가 있다면 홈목자가 후에 교회 재정부에 전달하시기 바랍니다.)
훌륭한 리더는 또 다른 리더를 일으키는 사람입니다.
홈 원 가운데 참석율이 좋고 리더십 자질이 있는 분들을 눈여겨 보시고 추천해 주시면 교회에서 부목자로 임명하도록 하겠습니다. 건강한 세포(Cell)는 성장하고 배가합니다. 마찬가지로 건강한 홈(Cell Group)은 새로운 홈을 낳게 될 것입니다.
홈사역부의 역할과 조직:
 
홈사역부는 우리 교회 홈 사역을 맡고 있는 부서입니다. 목회자와 함께 목자들을 돕고 홈모임이 활성화되는 것을 섬기기 위하여 있습니다. 홈 사역부장과 차장이 행정적인 것을 돕습니다. 교구장, 마을장들과 합하여 홈 사역에 대한 협의체 역할을 합니다. 행정적인 면에서 도움이 필요할 때 홈사역부장/차장에게 연락하시기 바랍니다.
목자/부목자들의 일차적 상의자는 마을장과 교구장(교구담당목사)입니다. 홈사역부는 홈사역 전체에 대한 조정 역할을 합니다. 홈사역부에서는 홈명단을 필요시마다 개정하며 마을장과 목자들에게 전달합니다.
 
홈을 배정하거나 조정하는 방식에 대하여:
홈배정 사역담당자: 홈사역부장과 마을장, 교구장.
아래의 원칙을 가지고 홈을 배정하거나 혹은 조정할 것입니다.
새로오시는 분들의 의견을 많이 참고합니다.
전도하신 분의 의견을 참고합니다.
자녀들의 나이나 집의 위치 등을 참고합니다.
가장 잘 어울 수 있는 있는 홈으로 배정합니다.
홈을 배정한 후에도 적응 등에 어려움이 있을 때에는,
다시 조정할 수 있습니다. 이 때 떠나가는 홈원이 너무 부담을 느끼지 않도록 말이나 행동을 조심해야 합니다.
홈 소속은 언제라도 바뀔 수 있습니다.
홈원들의 지속적인 영적 성장을 위해서
모든 홈원들이 매일 큐티를 할 수 있도록 격려해 주십시오.
최소한 일주일에 2회 이상 (초신자의 경우) 큐티를 하도록 권면하십시오. 큐티는 모든 그리스도인에게 있어서 필수 입니다.
 
지침서의 보완:
이 지침서는 보다 나은 홈 사역을 위해 계속 보완해 나갈것입니다. 여러분께서 주시는 많은 의견들이 이 지침서에 녹아 있습니다.
앞으로도 홈 사역에 좋은 의견이 있으시거나 홈 사역을 하시면서 얻는 지혜들을 말씀해 주시면 계속 업 그레이드 해 나가겠습니다.
 
 
감사의 말씀
 
주님의 이름으로 홈 목자, 부목자의 역할을 맡아주시는 당신에게 감사드립니다. 여러분들의 귀한 수고로 주님의 몸된 교회가 건강하게 세워져 갈 것입니다. 교회는 세상의 유일한 소망이요 이 세상에 있는 예수 그리스도의 몸입니다. 여러분의 수고에 대하여 하늘 아버지께서 놀라운 축복으로 갚아주시기를 축원합니다.
 
담임목사 조명재